거짓 예언자 2 (마 7:15-20) / 산상수훈 38
by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하나님 말씀입니다. 다 함께 읽겠습니다.
“거짓 예언자들을 살펴라. 그들은 양의 탈을 쓰고 너희에게 오지만 속은 굶주린 이리들이다. 너희는 그 열매를 보고 그들을 알아야 한다. 가시나무에서 어떻게 포도를 따며 엉겅퀴에서 어떻게 무화과를 딸 수 있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는다.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찍어서 불 속에 던진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 열매를 보고 그 사람들을 알아야 한다.” (마 7:15–20)
오늘 설교 내용은 이렇습니다. 먼저 지난 주일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지난 주일 설교가 어려웠던 분이 계신다면 지금 잘 정리하시기를 바랍니다. 정리한 후에 본문에 있는 저와 여러분의 구원에 가장 중요한 영적 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주일 말씀을 되살려 봅시다. 예수님께서는 거짓 예언자들을 조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조심해야 하는 이유도 말씀하셨습니다. 거짓 예언자들이 비록 양의 옷을 입고 있지만 그 속은 굶주린 이리라고 하셨습니다. 역사적으로도 예수님 말씀은 진리입니다. 교회 역사를 보아도 교회의 적은 외부에 있지 않았습니다. 교회를 파괴하는 무서운 적은 항상 내부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우리가 거짓 예언자들을 어떻게 알아챌 수 있는지 알려 주셨습니다. 거짓 예언자들의 열매를 보고 알아챌 수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 너희는 그 열매를 보고 그들을 알아야 한다.” 또, 주님께서는 마지막 절에서 반복해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그 열매를 보고 그 사람들을 알아야 한다.” (마 7: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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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표를 잘 보시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지난 주일에 가장 대표적인 두 그룹의 거짓 예언자를 살펴보았습니다. 한 그룹은 “행위 구원”을 이야기합니다. 겉으로는 들어내지 않지만, 사실상 “행위 구원”을 이야기하는 그룹입니다. 다른 그룹은 “행함이 없는 구원”을 이야기합니다.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메시지를 분석해 보면 분명히 알 수가 있습니다.
제가 하는 식으로 단순화시켜서 말하는 것에는 항상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이렇게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른 교회나 설교자를 비판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특정 교파를 공격하기 위한 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거짓 예언자들을 살펴보는 이유는 저와 여러분, 때문입니다. 우리는 교회와 교회를 이루고 있는 저와 여러분을 보호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들려오는 메시지들을 분별하고 걸러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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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행위 구원”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강조점은 율법 준수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율법과 행위를 강조합니다. 말과 행동이 항상 하나님 말씀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의 흔한 구호가 무엇입니까? “오직 순종”입니다. 이런 사람의 전형적인 모습이 어떨까요? 이를 악물고 온 의지를 다하여 말씀대로 살려고 애를 쓰는 모습니다. 이것이 이런 사람들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이들의 강조점이 잘못된 것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말씀에 순종하고 말씀대로 하라는 이들의 메시지는 지극히 옳습니다. 주님께서 친히 베푸신 산상수훈과 신약성경 사도들의 글에서 얼마든지 이러한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구절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메시지는 옳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는 메시지로 분별해야 합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거짓 선지자들이 양의 옷을 입었다. 양의 탈을 썼다.”라고 표현하셨습니다. 메시지 자체가 지극히 옳기 때문에 분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메시지만 계속 들을 때 우리 가운데 나타나는 필연적인 결과는 치명적입니다. 곧, 은혜의 약화입니다. 자기 공로가 강화되기가 쉽습니다. 십자가 은혜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처럼 살아가기가 쉽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애써도 결국 최후의 심판대 앞에서 우리가 필요한 것은 오직 십자가 은혜뿐입니다. 하지만, 자기 의지로 이를 악물고 살아왔던 많은 사람이 정작 그 두렵고 무서운 때가 되어서야 알게 됩니다. 자기가 예복을 준비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너무나 뒤늦은 깨달음입니다. 이렇게 만드는 것이 거짓 예언자들과 그 배후에 있는 마귀의 교묘한 전략입니다.
그 아래를 보십시오. “행함이 없는 구원”이 있습니다. “행위 구원”의 극단에 있는 사람들의 메시지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라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오직 믿음을 강조합니다. 물론 100% 옳은 말씀입니다. 그래서 분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메시지 자체가 옳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십시오. 은혜의 강조는 필연적으로 율법의 약화로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은혜만 너무 강조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신자의 순종의 행위의 중요성이 약화되기 마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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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행위 구원으로 가 보겠습니다. “행위 구원”을 말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위선이 무엇입니까?
겉으로는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거나, 오직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고 고백합니다. 위선의 탈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본질을 드러내는 메시지를 잘 들어보면 결국 남는 것은 “착하게 살아라”, “의롭게 살아라” 뿐입니다. 여기에는 “자기 의”만 가득하고 “십자가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의”가 들어설 자리가 없습니다. 또한, 여기에는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우리 구주 예수님의 은혜와 성령님의 친밀한 교제가 들어설 자리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아래, … “행위가 없는 구원”을 말하는 거짓 선지자들은 어떻습니까? 이들은 겉으로는 선한 행동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메시지의 결론은 결국은 구원의 확신입니다. “너에게 믿음이 있으니,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라” 이것이 거짓 예언자들의 메시지의 결론입니다. 그 열매가 무엇입니까? 주님의 율법의 기준을 턱도 없이 떨어뜨립니다. 그래서 결국 신자의 순종과 행위가 어떻게 됩니까? 구원과는 상관없는, … 전도를 위해 도움이 되는 장식물 정도로 그 가치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반면에 주님께서 말씀하신 “생명의 길”은 어떻습니까? “믿음”과 “행위” 둘 다가 중요합니다. 주님께서는 “은혜”도 중요하고 “율법”도 똑같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쉽지 않은 길입니다. 고난의 길입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넓고 그 길은 매우 좁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칼날 위에 서 있는 것처럼 믿음으로만 굴러떨어지지도 않고 행위로만 굴러떨어지지도 않고 하나님의 은혜와 하나님의 율법 둘 다를 붙잡고 사는 삶이기에 이 길은 좁은 길입니다.
이제 확실히 이해하시겠지요?
교회 역사를 보면 교회는 항상 거짓 예언자들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우리 믿음의 선배들은 주님의 교훈에 따라 교회를 보호하려고 무던히도 애써 왔습니다.
사도 바울은 은혜를 더욱 강조하실 수밖에 없었습니다. 믿음과 은혜로만 구원을 받지 못하고 율법까지 지켜야만 구원을 받는다는 소위 “행위 구원론”을 설파하는 거짓 예언자(율법주의자)들이 바울이 세운 교회를 파괴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거짓 예언자들로부터 교회를 보호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믿음을 강조하셨습니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갈 2:16)
반면에 야고보 선생님이 돌보시던 교회는 소위 “행위가 없는 구원론자”(반율법주의자)들의 공격을 받고 있었습니다. 많은 거짓 예언자가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으니, 행위는 중요하지 않다”라고 가르치며 교회를 파괴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야고보 선생님은 행위를 강조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약 2:17–26)
이처럼 예수님의 교훈과 사도들의 교훈은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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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우리들은 신약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 중 하나를 이해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 구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적 법칙을 말씀하십니다. “가시나무에서 어떻게 포도를 따며 엉겅퀴에서 어떻게 무화과를 딸 수 있겠느냐?”
온 우주가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자연법칙에 의해 움직이는 것처럼 우리 구원도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법칙대로 움직입니다. 일종의 영적인 법칙이지요! 주님께서는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가시나무에서 어떻게 포도를 따며 엉겅퀴에서 어떻게 무화과를 딸 수 있겠느냐?” 하나님이 제정하신 우주의 질서에 이런 법칙은 없다는 말씀입니다. 주님께서는 먼저 긍정적인 문장으로 표현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는다.” 또, 같은 법칙을 부정적인 문장으로 표현하셨습니다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이 말씀은 거짓 예언자의 정체성을 드러냅니다.
거짓 예언자들이 어떤 사람들입니까? 그리스도인이 아닙니다. 그들이 그리스도인인 것처럼 보일지라도 전혀 그리스도인이 아닙니다. 그들은 하나님 나라에게 배제된 자들입니다. 아무리 그들이 주님 앞에서 주여주여라고 하며 매달릴지라도, 아무리 그들이 이런 일도 하고 저런 일도 했다고 주님 앞에 자기가 한 업적을 내세운다고 하더라도 “나는 너를 모른다. 나에게서 떠나라”라고 하시고 결국은 오늘 말씀처럼 찍혀서 불에 던져질 존재들입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여러분의 정체성은 무엇입니까! 여러분은 좋은 나무입니까? 좋은 열매를 맺습니까?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주님께서는 여러분을 겁주고자 말씀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주님께서는 저와 여러분 모두가 넓은 길을 뒤로하고 좁은 길을 걷기를 바라십니다. 저와 여러분 모두가 생명을 얻기를 바랍니다. 생명을 얻되 더욱 풍성히 얻기를 바라십니다. (요 10:10) 이것이 주님의 의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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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어느덧 오늘 말씀의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주님의 이 말씀을 이 말씀만 보고 이해하면 안 되겠습니다. 산상수훈 전체를 놓고 이 말씀을 이해해야 하겠습니다.
산상수훈을 통해 우리 주님께서는 어떤 거짓 예언자들을 폭로하셨습니까? 어떤 거짓 예언자들을 산상수훈 주님의 계명을 낮추어서 쉽게 지킬 수 있는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바리새인들이 그 예입니다. 어떤 거짓 예언자들은 결국 산상수훈에 명백하게 나와 있는 주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고도 구원을 얻을 길을 뚫어 놓았습니다.
한 쪽은 십자가를 참을 수 없이 가벼운 것으로 만들었고 다른 쪽은 십자가를 구원을 위한 마술 지팡이처럼 우스꽝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이 예수님 당시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반면에 은혜로우신 우리 주님께서는 저와 여러분을 좁은 문, 좁은 길로 인도하십니다. 우리는 주님의 인도를 따라 세상의 모든 종교가 가진 넓은 문, 많은 사람이 걸어가는 넓은 길을 거부해야 합니다. 우리는 주님의 인도를 따라서 중생의 좁은 문, 십자가의 좁은 길을 걸어야 합니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우리 주님께서 가리키시는 이 길만이 저와 여러분을 생명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여러분이 구원을 받은 자녀라면 여러분의 잠재 가능성은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 이상으로 매우 큽니다. 여러분이 오늘 주님의 말씀으로 그것을 확실히 아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구원받은 하나님 자녀라면 여러분은 이미 거듭난 상태입니다. 성령님께서 여러분 마음을 밑바닥부터 뿌리 깊이 갈아엎기 시작하신 상태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 여러분이 옛날처럼 육신을 좇아 행하면 여러분은 반드시 육신의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성령님을 좇아 행하면 여러분은 반드시 성령님의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이 지점에 여러분의 결단과 믿음의 순종이 요구됩니다.
오늘 주님의 말씀처럼, 여러분이 좋은 나무라면 나쁜 열매를 절대로 맺을 수가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나쁜 나무라면 좋은 열매를 절대로 맺을 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영적 법칙이며 하나님께 세우신 하나님 나라의 영원한 질서입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최후의 심판 때 여러분의 열매로 평가하실 것입니다. 여러분의 믿음의 고백으로만 평가하시지 않으실 것입니다. 여러분의 행위로만 평가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오직 여러분의 본질로 여러분을 평가하실 것입니다. 여러분이 나쁜 나무이면 여러분은 불태워질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좋은 나무이면 주님의 정원에, 생명 나무 옆에 여러분은 영원토록 푸르게, 생명의 열매를 맺으며 서 있게 될 것입니다.
거짓 그리스도인은 양의 옷을 입고 있습니다. 참된 그리스도는 오직 그리스도로 옷을 입습니다. 로마서 14장 4절에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롬 13:14) 에베소서 4:23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마음의 영을 새롭게 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참 의로움과 참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십시오.” (엡 4:23–24)
저와 여러분은 오랫동안 산상수훈 말씀을 배워 왔습니다. 산상수훈 말씀에 율법이 있습니까? 네 산상수훈 예수님의 말씀에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으신 우리 주님의 율법이 있습니다. 산상수훈 말씀에 은혜가 있습니까? 있습니다! 산상수훈 말씀에는 주님의 생명에 갈급한 저와 여러분의 가난한 마음을 채우시는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가 있습니다.
우리가 온전하게 되는 데 은혜가 필요합니까? 네, 100% 은혜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온전하게 되는 데 율법이 필요합니까? 네, 100% 율법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온전하게 되는 데 예수님을 믿는 믿음이 필요합니까? 네, 100% 우리의 믿음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온전하게 되는 데 우리의 행위가 필요합니까? 네, 절대 순종, 절대 충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산상수훈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를 하나님 백성 삼으신 우리 하늘 아버지의 우리를 위한 계획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여러 번 말씀하신 그대로 예수님께서는 우리 하늘 아버지의 온전하심같이 우리를 온전하게 만들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우리 믿음의 선배들은 주님의 교훈에 따라 성도를 생명의 길로 인도하였습니다. 우리 믿음의 선배들은 저와 여러분을 위한 하나님의 온전한 계획을 확실하게 알고 계셨습니다. 다 함께 읽겠습니다.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벧전 2:2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딛 2:14) 아멘!
다 함께 읽겠습니다.
“그러므로 형제자매 여러분, 나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에 기대어 여러분에게 권유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살아 있는 희생제물로, 하나님이 마음에 들어 하실 거룩한 희생제물로 바치십시오. 이것이야말로 여러분이 드릴 참된 예배입니다. 이 세대의 흐름에 자신을 맞추지 말고, 생각을 확 새롭게 해서 달라지십시오. 그리하여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곧 무엇이 선하고 하나님 마음에 들고 완전한 것인지를 검증하여 밝혀 내십시오.” (롬 12:1-2/새한글) 아멘!
하나님 백성된 축복이 저와 여러분에게 있기를 바랍니다.
아버지께 우리 마음을 드리고 새롭게 결단하는 축복이 저와 여러분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원합니다. 하나님께서 저와 여러분의 몸을 희생제물로 받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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